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인재 확보보다 기존 임직원의 역량 강화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기업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함에 따라 다양한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2024년 최신 기업 교육 트렌드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AX 시대
디지털 전환(DX)을 넘어 인공지능 전환, AX(AI Transformation)의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AX 시대에 기업은 인공지능을 통해 비즈니스를 구성하고 개선해 나가죠. AI 기술을 적용하고, AI를 이용해서 업무의 생산성을 향상합니다. 기업뿐만 아니라 조직 속 각 개인들도 AX시대에 발맞춰 업무에 AI를 사용합니다. AI를 활용하여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죠.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제작도 수월해집니다.
이러한 AX 트렌드에 따라 기업 교육도 자연스레 변화했습니다. AI를 업무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임직원을 교육합니다. 예컨대, 특정 업무 분야에서 AI를 도구로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 AI로 만든 콘텐츠를 검토하고 개선하는 방법 등 AI를 중심으로 한 교육을 진행하죠. 이를 통해 임직원들이 AI를 업무 파트너로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스킬 기반 학습
스킬 기반 학습(Skill-based learning)은 특정 스킬을 습득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방법론인데요. 이 방법론은 이론을 배우는 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중점적으로 학습합니다.
이러한 스킬 기반 학습은 기업 교육에서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직무에 대한 이해 없이 비슷한 교육을 한꺼번에 진행했던 이전의 기업 교육과 다르게 각 개인이 ‘실제로’ 맡은 업무와 직결되는 교육이 가능해졌기 때문이죠. 교육과 실무의 간극을 좁혀, 실제 업무에서의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또, 스킬 기반 학습은 측정 가능한 성과를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교육의 효과를 명확히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일회성으로 끝나는 교육이 아닌 지속가능한 교육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죠. 스킬 기반 학습은 빠르게 바뀌는 산업 경향에 따라 새롭게 요구되는 스킬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데요. 이는 개인의 업무 능력을 향상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인재풀을 탄탄하게 만들어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L&D
그동안 기업 교육은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이라는 용어로 일컬어졌는데요. 기업 교육의 패러다임 HDR에서 L&D(Learning and Development)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쓰이는 용어가 바뀐 것을 넘어서 기업 교육의 접근 방식이 본질적으로 바뀌었음을 의미하죠.
HDR은 기업의 관점에서 인적 자원을 관리하고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임직원을 ‘자원’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발전에 이르기가 어려웠죠. 이와 달리 L&D는 각 개인의 학습과 성장을 도모합니다. 임직원들이 주도적으로 기술을 익히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죠. 나아가 임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익힌 기술을 비즈니스와 직접적으로 연결하여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AI 리터러시
AI 리터러시는 단순히 AI를 사용함을 넘어서,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MIT의 신시아 브리질 교수는 AI가 컴퓨터 과학과 코딩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사회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죠. 일상생활에서 거의 모든 유형의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AI 리터러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기업에서도 AI 리터러시는 중요한 가치를 지닙니다. 임직원들이 AI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업무 효율과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수 있죠. 이에 따라 기업들도 임직원들에게 AI를 교육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HRD 포럼에서 SKT 역량육성팀 윤홍노 팀장은 “AI 활용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임을 전사에 강조하고 있으며 기본 역량은 물론 직무별 응용 역량까지 훈련시키고 있다.”라고 말하며 AI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맞춤 큐레이션
직무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교육은 직무 맞춤형으로 진행되어야 하죠. 그에 따라 직무에 따른 ‘맞춤 큐레이션’이 필요해졌습니다. 방대한 교육 콘텐츠 중에서 각 직무에 가장 적합한 내용만을 효과적으로 선별하여 제공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AI 교육을 할 때에도 직무에 따른 맞춤형 큐레이션이 필요합니다. 직무별로 AI를 활용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마케팅 직무에서는 AI를 광고 소재 제작, 고객 타겟팅, 데이터 분석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원 직무에서는 효율적인 이메일 작성, 문서 자동화, 일정 관리에, 인사 직무에서는 인재 선발, 직원 만족도 분석 등에 AI를 사용하죠. 맞춤형 AI 교육을 통해 각 개인들은 업무 효율성을 향상하고,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성이 증대되게 될 것입니다.
2024년 트렌디한 기업 교육을 찾고 있다면
이번 아티클에서는 2024년 떠오르는 기업 교육 트렌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런 트렌드를 반영한 기업 교육 프로그램을 찾고 계시나요? 팀스파르타 기업 교육에서는 앞서 소개한 트렌드를 반영한 AI 교육을 제공합니다. 직무 맞춤형 교육을 통해 임직원들의 스킬 향상에 기여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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