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AI는 브랜드가 고객과 연결되는 방식을 다시 쓰고 있습니다. AI가 상상 이상의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는 여타 분야와 마찬가지로, 브랜드 마케팅에서도 AI의 역할은 혁신적인 수준이죠.
일관된 브랜드 이미지 설계부터 실시간 감성 분석까지, 이제 브랜드 마케터는 ‘AI를 활용하고 있는가?’로 갈리는 게 아니라 ‘AI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오늘날 AI 마케팅 도구를 잘 받아들이는 브랜드 마케터가 변화에 더 잘 적응하고, 경쟁하며, 지속적인 고객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AI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오디언스 참여, 전략적 의사결정의 핵심으로 자리해 가고 있습니다. AI 기반 브랜드 마케팅까지 더해진다면 우리 기업은 경쟁에서 앞서고, 고객과의 연결을 보다 쉽게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과 더 가까워질 수 있죠.
AI로 브랜드 마케팅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싶은 마케터를 위해, 오늘은 팀스파르타에서 AI 마케팅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3가지 영역을 짚어봅니다.
1️⃣ AI로 브랜드에 부합하는 캠페인 기획하기

브랜드는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눈에 띄는 동시에 일관된 정체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AI는 이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과정을 보다 빠르게 수행하죠.
전략 아이데이션
AI 마케팅을 활용하는 브랜드 마케터는 아무것도 없는 공백 상태에서 아이데이션을 시작할 일이 없습니다. 완벽한 브레인스토밍 파트너가 있기 때문이죠.
AI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오디언스 선호 패턴, 계절성, 경쟁사 등을 분석해 비즈니스 목표와 브랜드 가치에 부합하는 마케팅 아이디어를 생성해 줍니다. 브랜드 마케터는 이렇게 AI가 제안한 컨셉을 다듬고, 조직화하고, 최종 실행하면 되는데요. 더군다나 마케팅 예산이 타이트해지는 요즘, 인원이 적은 마케팅 팀에서 AI를 활용하기 시작하면 놀라운 수준의 생산성과 성과 향상을 목격하게 됩니다.
프롬프트 아이디어
- 페르소나를 구체적으로 부여하세요. (“넌 지금부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캠페인을 기획하고 런칭하는 마케팅 전략가야”)
- 선호하거나 벤치마킹하고 싶은 브랜드 기반 캠페인 예시/사례와 가이드라인을 요청하세요.
일관된 에셋 구축
브랜드 마케팅에서는 브랜드에 맞는 이미지, 텍스트, 영상 등등 다양한 형태의 에셋을 제작합니다. 에셋이란 마케팅을 위해 끊임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말하죠. 광고 카피와 같은 텍스트, 로고를 비롯한 이미지, 영상 등등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잠재 고객에게 전달하는 모든 자산을 말합니다.
이러한 에셋은 하나의 브랜드를 다양한 창의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만큼, 일정 수준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중심을 잡고 통일된 브랜드 감각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때 AI를 활용하여 카피, 비주얼, 메시지, 웹사이트 콘텐츠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는 거냐구요? 기획 단계에서 AI 도구를 통해 브랜드 톤과 페르소나를 명확히 설정하거나, AI로 직접 다양한 브랜드 마케팅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이미 확립된 브랜드 보이스와 에셋을 교차 검증하여 일관된 아이덴티티를 이루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죠. 나아가 최근에는 정밀하게 설계한 브랜드 이미지, 메시지, 스타일에 맞춘 AI 인플루언서와 아바타를 생성하는 기업들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프롬프트 아이디어
- 현재 구상 중인 마케팅 캠페인의 핵심 컨셉과 마케팅 채널 목록을 요청하세요.
- 각 마케팅 채널에 특화된 크리에이티브 에셋(카피, 이미지 등) 생성을 요청하세요.
마케팅 믹스 모델링
AI를 통한 마케팅 믹스 모델링(Marketing Mix Modeling, MMM)은 과거 캠페인 성과, 고객 페르소나, 시즌 등등 가능한 모든 마케팅 관련 요소를 분석하고, 이들이 전체 매출에 얼마나 기여하였는지 파악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AI로 MMM을 실행한다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마케팅 활동 각각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과 투자 수익률을 특정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성과 분석을 통해 통계적 모델을 사용하여 마케팅 내외의 요소가 가진 영향력을 살펴보고 ROI 등의 핵심 지표를 계산할 수 있죠. 이를 통해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유튜브, 방송 등 캠페인에 가장 적합한 채널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 아이디어
- AI 마케팅 분석 기능을 함께 제공하는 데이터 도구를 사용하거나, Google Analytics 등의 데이터 분석 도구에 대한 AI의 접속 권한을 부여하거나, 생성형 AI에 데이터 파일(트래픽·지출 CSV 등)을 업로드하세요.
- 과거 캠페인 성과에 대한 인사이트를 요청하고, 그 응답을 바탕으로 향후 캠페인 구조에 대한 제안까지 단계별로 논의를 이어가세요.
- 단, 특정 고객 리스트가 아닌 익명화된 데이터를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실시간 AI 분석으로 캠페인 정교화하기

실시간 메시지 테스트
브랜드 마케터는 AI 도구를 통해 여러 플랫폼으로 진행할 마케팅 메시지를 빠르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A/B 테스트를 굴리는 대신, AI 도구를 통해 실시간 참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잠재고객(오디언스) 세그먼트별로 가장 반응이 좋은 메시지를 빠르게 찾아내고 이를 즉시 반영할 수 있죠.
예를 들어, SNS 광고, 이메일, 공식 SNS 계정 등 각각에 맞추어 조금씩 변형된 슬로건을 발행하고, AI로 성과를 실시간으로 추적한 후 이를 반영하는 겁니다.
현재 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광고 플랫폼 대부분이 AI 보조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Google Ads의 Performance Max가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도구를 활용하면 하나의 캠페인을 검색, 유튜브,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채널에 광고를 노출하는 가운데, 채널별로 분석된 사용자 의도, 행동, 맥락에 따라 전환 가능성이 가장 높은 메시지를 노출하는 식이죠.
감정 분석
수많은 고객 리뷰와 의견, 그들이 전달하는 감정을 분석하는 것은 브랜드 평판을 관리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이 브랜드, 제품, 서비스에 대해 어떤 감정과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브랜드 마케팅에 있어 매우 결정적인 정보죠. 이때 AI 도구를 활용한다면, 이 프로세스를 보다 더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AI 기반 감정 분석 도구는 리뷰, SNS 언급 등의 텍스트를 대규모로 분석합니다. 단순한 분석뿐 아니라 고객의 전반적인 브랜드 인식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브랜드 마케팅 관멎에서의 리스크를 경고하며, 이에 대한 대응까지 제안하죠.
일례로 한 테크 기업이 신제품 출시 후 AI 기반 감성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였는데요. 이때 한 커뮤니티에서 가격에 대한 부정적인 코멘트가 급증하는 것을 감지하였습니다. 그러자 마케팅 팀은 즉시 신제품의 가치를 제시하고 강조하는 메시지로 전환한 캠페인을 실시하여 이에 직접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하였죠.
3️⃣ AI로 마케팅 예산 최적화하기

AI는 실시간 마케팅 데이터 분석과 그에 기반한 예측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재정적인 측면에서 이를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역할까지 해낼 수 있습니다. AI를 통해 채널별 브랜드 성과를 분석해 최적의 지출 수준을 예측하는 것은 이제 브랜드 마케팅의 필수 항목이 되어가고 있죠. AI는 브랜드 마케팅의 창의적인 측면에서 두각을 드러낼 뿐만 아니라, 재무적으로도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유능한 컨설턴트입니다.
예를 들어, 한 럭셔리 시계 브랜드는 AI로 계절별 판매 추세를 분석한 후 브랜드 중심 광고 지출의 최적 시기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수기 예산 낭비를 방지하고 있죠.
우리 기업 AI 마케팅, 오랫동안 성과 유지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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