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AI 위원회 출범, 기업은 AX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이번 아티클에서는 사내 AI 역량을 강화하는 법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Oct 04, 2024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국가 AI(인공지능) 정책 수립의 구심점인 ‘국가인공지능위원회 출범’을 선포하고, “우리나라의 명운이 걸린 AI 전환을 선두에서 이끌며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오는 2027년까지 대한민국을 인공지능 3대 강국으로 도약시키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AI가 국가 역량과 경제성장을 좌우하고 경제, 안보의 핵심이 되는 시대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세계 주요 국가들이 디지털 패권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AI기술 및 주도권 선점에 사활을 걸고 있다”고 진단했다. - 조선 비즈 기사, 2024.09.26 -
지난 9월 26일, 국가인공지능위원회 출범식이 열렸는데요. 이로써 대한민국에서 AI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실시 되었죠. 또한 이번 출범식에는 팀스파르타 이범규 대표도 민간위원으로 참여해 AI와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국가 차원에서 AI가 강조됨에 따라 자연스레 기업에서도 AI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사내 AI 역량을 강화하는 법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 목차
1. 사내 AI 역량 키우는 법
2. AI 기업교육 추천
1) AI 입문·활용 교육
2) 온라인 AX 교육
3) CDS 양성 교육
3. AX 패키지 교육
1. 사내 AI 역량 키우는 법
사내 AI 역량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임직원들이 AI를 다룰 줄 알고, 업무에 AI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하는데요. 단순히 AI 사용을 권장하는 것만으로는 단기간에 큰 효과를 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임직원들에게 특정 시간동안 AI를 사용하게 하는 적당한 강제성을 동반해야 하죠.
이에 딱 맞는 방법이 바로 ‘AI 기업 교육’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기업 교육은 정해진 시간 내에 임직원들의 특정한 역량을 높여주는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AI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AI 관련 기업 교육도 다양한 기업에서 내세우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어떤 AI 교육이 기업에게 적합할지 고민하고 계시나요? 임직원들의 특성 별로 다양한 AI 기업 교육을 추천해 드립니다.
2. AI 기업교육 추천
1) AI 입문 · 활용 교육
임직원들이 AI를 다루는데 익숙하지 않고, AI를 처음부터 배우고 싶다면 AI 입문, 활용 교육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데요. 처음부터 프로그래밍을 활용한 심화 과정을 배우기 보다는 비교적 익숙한 생성형AI를 사용하여 AI와 친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팀스파르타 기업 교육에서도 AI 입문에 GP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PT에 대한 개념부터 시작하여 데이터 전처리와 업무 자동화까지 배우게 됩니다. 복잡한 코딩없이도 AI를 다룰 수 있게 되는 것이죠. AI 입문 과정을 통해 임직원들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내리고 일상 업무에서 AI를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AI 활용에서는 파이썬, SQL 등의 언어와 Power BI 등의 툴을 사용하게 됩니다. 파이썬을 활용하여 다양한 업무를 자동화하고 Power BI를 통해 복잡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간단한 코딩을 통해 반복 업무를 자동화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게 되죠.
2) 온라인 AX 교육
기업 교육에 처음부터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가 부담스럽다면, 온라인 AX 교육을 추천합니다. 온라인 AX 교육은 간편하게 학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사내에서 실질적인 자동화 도입을 가속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데요.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AX 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AX 교육에는 파이썬, 엑셀, Power BI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트렌디한 강의가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이 빠르고 쉽게 업무 자동화 기술을 익힐 수 있. 예를 들어, 파이썬을 통해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와 웹 스크래핑 기술을 배우고, 이메일 발송 자동화 같은 실무 자동화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AX 교육의 실제 기업 사례로는, 커머스 업계 A기업의 온라인 실무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데이터 보고서 작성, 월간 판매 성과 PPT 제작, 실시간 재고 파악 시스템 구축 등의 업무를 AI를 통해 자동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보고서 작성 시간을 크게 줄였을 뿐 아니라, 더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졌습니다.
3) CDS 양성 교육
단순히 AI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넘어서 사내 데이터 전문가를 양성하고 싶다면, CDS(Citizen Data Scientist) 양성 과정을 추천합니다. CDS 과정은 각 사업 부문의 비개발 직군이 데이터 분석부터 머신러닝, AI 모델링까지 다룰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 프로그램인데요. 이를 통해 각 팀 내에서 데이터 분석과 비즈니스 이해를 모두 갖춘 전문가를 배양할 수 있죠.
*CDS: 전문 데이터 과학자가 아닌 사용자가 데이터 분석 도구를 활용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사람
CDS 교육은 보다 심화된 내용을 익히게 됩니다. 데이터 전처리 기술부터 시작해, 파이썬을 이용한 변수, 함수 등의 기초를 배우며 데이터 분석 역량을 기릅니다. numpy와 pandas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대규모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실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예측 모델을 구축하는 방법도 학습합니다. 더불어 NLP 및 챗봇 구축을 실습해 보며 실제 업무에 활용을 높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임직원들은 분석부터 모델링, 실무 적용까지 전 과정을 학습하여, 데이터 전문가로 성장하게 됩니다.
*NLP: 자연어 처리, 컴퓨터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처리하며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 기술
팀스파르타 기업교육은 '농심'의 CDS 양성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농심은 CDS 과정을 통해 파이썬 기초부터 데이터 분석, AI 개념이해까지 폭넓게 다루는 교육을 실시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사내 직원들은 데이터를 활용한 그래프 그리기, 미니 프로젝트를 통한 분석 실습, 자사 데이터를 활용한 챗봇 구축 등을 경험했습니다.
3. 맞춤형 AX 패키지 교육
앞서 소개한 여러 교육 방식들을 기업에 딱 맞게 맞춤형으로 설계하고, 그 교육을 장기적으로 지속하여 임직원들의 역량을 꾸준히 키우고 싶나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사내 AI 역량을 증대시키고자 한다면 일회성 교육보다는 장기적이고 집중적인 교육이 필요합니다. 팀스파르타 기업교육은 기업의 성장에 맞춘 맞춤형 프로그램을 장기적으로 진행하는 맞춤형 AX 패키지 교육을 제공합니다.
맞춤형 AX 패키지 교육은 단기 강의가 아니라, 기업 맞춤형으로 커리큘럼을 설계하고 지속적으로 AI 및 자동화 관련 핵심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장기 교육입니다. 특히,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AI 교육과 직무 관련 기술, 리더십 교육을 결합해 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수준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데요. 맞춤형 AX 패키지 교육은 각 기업의 특정 필요와 산업적 요구에 맞춘 커리큘럼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실무에 즉각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이를 통해 임직원들은 AI를 활용하여 업무 생산성을 키울 수 있죠.
교육이 진행됨에 따라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반영해 개선된 교육이 제공되는데요. 이로 인해 임직원들은 업데이트된 기술과 강의 방식을 경험할 수 있죠. 맞춤형 AX 패키지 교육은 단기적으로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AI 기술 내재화와 인재 육성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 채용 없이 기업의 인재를 양성하고 싶다면
팀스파르타 기업 교육은 임직원들의 가능성을 엿보고 인재를 발굴해 냅니다. 기업 맞춤형으로 AI를 교육하고 싶으신가요? 팀스파르타만의 눈에 보이는 평가 지표, 피드백을 토대로 한 빠른 개선으로 기업 교육의 효과를 높여보세요.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