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스파르타 기업교육, 파트너를 넘어 원팀으로
2024 포스코그룹 WX 해커톤 성공의 숨은 조력자, 팀스파르타 기업교육 PM님의 이야기를 전해드립니다.
Dec 26, 2024
해커톤 참가자분들도 다른 소속인데 해커톤을 진행하는 동안엔 ‘원팀’이 되어 협업하는 것처럼, 저희(포스코인재창조원과 팀스파르타)도 다른 조직이지만 ‘원팀’으로 행사를 성공시킨 게 ‘와우 포인트’였어요. - 포스코인재창조원 이찬미 대리님 인터뷰 中
포스코그룹과 팀스파르타가 함께한 첫 번째 해커톤, 2024 포스코그룹 WX 해커톤이 지난 13일,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해커톤은 “내년에도 다시 개최되기를 기대한다”다는 평을 들을 만큼 참여자 분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
이번 아티클에서는 고객사를 만족시키는 해커톤을 개최하기 위해 어떤 디테일들을 챙겼는지, 팀스파르타 기업교육팀의 이현진 PM님의 이야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2024 포스코그룹 WX 해커톤에 팀스파르타 기업교육팀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간단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팀스파르타 기업교육팀은 2024 포스코그룹 WX 해커톤을 위한 3주 간의 사전 교육부터 팀별 사전 오프라인 밋업 행사, 그리고 해커톤 본선 당일까지의 운영을 함께했어요. 코치 섭외와 배정, 사전 학습 관리, 그리고 또 본선 당일에 발생한 현장 이슈들까지 신속하게 대응하고 관리했죠.
해커톤 준비 과정에서 인재창조원 담당자분들에게 어떤 와우포인트를 주고자 했나요?
제가 PM으로서 이번 2024 포스코그룹 WX 해커톤을 준비하는 동안 특별하게 신경썼던 와우포인트로는 “최고의 코치진들에게 받는 밀착케어”, 그리고 “즉각적인 응대” 였어요.
‘최고의 코치진들에게 받는 밀착케어’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이번 해커톤의 목표, 그러니까 AI 솔루션을 통해서 일하는 방식에서 혁신을 이루고자 하는 포스코그룹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학습을 지도할 코치진분들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포스코인재창조원 측에서 예선을 통과한 10개의 기획안을 선정한 그 직후에 해당 프로젝트에 최적화된 코치분들을 10개의 팀에 팀별로 매칭해 드렸어요. 코치분들은 모두 해커톤 우승 경험 다수자, 포항공대 AI 석사 이상급의 높은 전문성을 가진 분들로 섭외했어요. 그리고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분들을 그냥 무작위로 매칭해드린 게 아니라, 각각의 기획안의 MVP 스코프와 세부 기능까지, 팀별 기획안이 다루고 있는 도메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코치분들을 섭외해서 맞춤형으로 배치해드렸죠.
그리고 나서는 코치분들이 3주 전부터 디스코드로 모든 팀과 소통하며 학습을 하시면서 밀착 케어해주셨고, 저희도 그 과정에서 운영적인 측면에 많이 신경썼죠. 이 과정에서 팀원분들과 코치님 사이에 굉장히 많은 라포가 쌓인 거 같았고, 또 학습 효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 같아요. 실제로 이번 해커톤 코치진 만족도가 4.88로 매우 높았다는 점에서 이렇게 수준 높은 코치진 분들이 해커톤이 진행되는 전 과정에서 수강생분들과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 게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해요.
또 해커톤의 완성도를 위해 조별 담당 코치와 별개로 기술 총괄과 기획 총괄로 각각 한 분씩 배치해서 사전 준비 기간과 본선 당일에 지원해주실 수 있는 백업도 확보했죠. 포스코인재창조원분들께서 조 담당 코치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 전체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코치분들이 별도로 계셔서 걱정을 덜었다고 하셨어요. 첫 해커톤 준비에 있어서 이것저것 불안하셨을 텐데, 이러한 부분에서 저희가 최대한 도움을 드리려고 신경썼죠.
‘즉각적인 응대’ 같은 경우는 어찌 보면 당연한 이야기이기도 한데요. 고객사의 만족을 위해서 어떤 고민을 하셨나요?
네, 맞아요. 즉각적인 응대는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그래서 더 잘해야 한다고 느꼈던 것 같아요. 해커톤을 준비하는 동안 작은 문의도 ‘대응’을 하는 게 아니라 ‘만족’을 드린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했던 것 같습니다. 3주간의 사전 학습 기간동안 수강생분들과 디스코드로 소통을 했는데, 이때 수강생분들의 문의에 대해서 주말, 저녁할 것 없이 직접 응답드렸죠. 그리고 기획안 프로젝트별 마일스톤 달성 현황을 총괄 코치님들을 통해 관리하고 인재창조원 측에 업데이트 상황을 긴밀하게 공유드렸어요. 스프레드 시트에 진행 상황을 정량적인 수치로 표시해서 한눈에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도와드렸죠. 또, 행사 준비하면서 포토월, 굿즈 같이 행사장을 채워줄 다양한 물품과 관련 준비 역시 담당했는데요. 여러 업체와 기업측의 니즈 모두 반영해서 원하는 그림이 실현될 수 있도록 행동했어요. 이렇게 해서 포스코인재창조원의 운영적인 부담과 걱정을 함께 나눠지고 해결하는 원팀이 되어드리려고 했어요.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일은 없으셨나요?
사실 이번 해커톤은 고객사 측에서 처음으로 시도해보는 행사였어요. 처음이신 만큼 좀 더 좋은 경험을 드리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그 덕분에 수강생분들의 질문이 주말에 들어오든 저녁에 들어오든 좋은 감정으로 응대해 드릴 수 있었고요. 사실 해커톤 참여자분들은 모두 현직자분들이셨기 때문에 주말에 응대 건이 가장 많을 수밖에 없거든요. 질문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 응대가 느리면 답답하고 그리 긍정적인 기분이 들지는 안잖아요. 참가자분들이 그런 기분이 들지 않게 최대한 빠르게 응대하려고 노력했어요.
‘누구나 큰일을 낼 수 있어!’는 팀스파르타의 모토인데요. 이번 해커톤에 참여하시는 모든 분들이 자신의 강점과 AI/SW 기술을 합쳐서 세상에 ‘큰일’을 낼 수 있을 거라고 믿고, 그 큰일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일했는데요. 다행히도 만족했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정말 기뻤어요.
준비 과정 뿐만 아니라 본선 현장도 함께 관리하셨다고 하셨는데요. 교육 현장에서 특별히 신경쓴 부분이 있나요?
원활한 개발 환경을 세팅하는 데 신경을 많이 썼죠. 인터넷 연결이라든가, 노트북 사양이라든가 이런 부수적인 부분들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몰입도가 확 낮아지죠. 그래서 저희는 참가자분들이 프로젝트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원활한 개발 환경을 최대한 만들기 위해서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준비했어요. 개발용 노트북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대여해드리고, 저희가 지금까지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와이파이 이슈도 간혹 발생하거든요. 그래서 이번 해커톤에서도 만약 와이파이 이슈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해결하려고 미리 Egg를 대여해놓고 현장에서 필요할 때 바로바로 지급해서 문제가 발생해도 빠르게 해결하도록 신경썼어요.
본선 날 갑자기 ChatGPT 서버가 다운됐다고 들었어요. 예기치 못한 상황이라 많이 당황하셨을 텐데, 어떻게 해결하셨나요?
아 맞아요. 해커톤 첫 날 OT가 진행되고 있는 중에 갑자기 ChatGPT 서버에 이상이 생겼어요. 저희는 문제를 파악하자마자 ChatGPT를 대신해서 사용할 수 있는 다른 AI 툴의 유료 계정을 바로 지급드려서 현장 운영진분들을 안심시켜드렸어요. 근데 다행스럽게도, 문제가 발생했을 땐 OT 중이었고, 또 본격적으로 해커톤 시작 전에 ChatGPT가 원상복구 되면서 작은 해프닝으로 끝날 수 있었죠. 현장에서는 정말 항상 예기치 못한 이슈가 발생하는 거 같아요. 물론 가장 좋은 건 이런 이슈들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지만, 그래도 발생했을 때에는 고객사분들이 안심하면서 안정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신속히 해결책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실제로 대안을 빠르게 마련해드리죠. 이렇게 이런 저런 자잘한 이슈들이 발생했었지만, 이번 해커톤이 큰 문제 없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서 너무 뿌듯합니다.
2024 포스코그룹 WX 해커톤의 만족도는 어땠나요?
학습 효과성 4.63, 특강 만족도 4.73, 코칭 만족도 4.88로 매우 높은 만족도 점수를 기록했어요. 내부 참여자 만족도가 매우 높아서 벌써부터 내년 계획을 물어보는 참여자 분들께 이번 해커톤을 운영했던 담당자분이 ‘내년에는 더 크게 개최하겠다!” 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었을 때, 비단 지표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아 이번 해커톤이 포스코그룹 내부에서 만족도가 괜찮구나’ 느꼈어요. 이런 반응들을 통해 포스코인재창조원분들과 거의 한 몸이 되어 준비한 보람을 느낄 수 있었어요. 앞으로도 팀스파르타 기업교육팀 PM으로서 고객보다 더 고객을 생각하며 진정성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 싶다는 마음을 굳게 다잡게 되었죠. 모두의 큰일을 응원하는 마음으로 더 깊이 고민하고 준비하는 PM이 되겠습니다!
원장님이 매우 맘에 들어하고 계셔요. 사실 기업교육은 원해서 들어오는 경우는 잘 없고 필수 교육이거나 승진 때문에 들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거는 시간을 내고 원해서 해야 하는 것인데도 이렇게 몰입하는 것에 원장님이 매우 감동하셨어요. 참여자 선발하고 오프라인 팀 밋업하는 이 3주 과정 전체가 학습 여정으로 느껴지면서 그렇게 다들 한마음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감동하셨어요. 이거는 진짜 새로운 학습 모델인 것 같아요. 오늘 오전에 원장님이 기조연설하실 때, 평소랑 다르셨어요. 대부분 건조하게 이야기하시는데 오늘 진짜 촉촉히 이야기하신 편이에요. 러닝 전반에 만족하고 계신 것 같아요. 하루에 10시간씩 자기가 원해서 공부하는 모습이 좋아보이셨나봐요.
…이거 회장님한테 보고하면 내년에도 할 것 같아요. 원래 이게 파일럿 성이었는데, 예상한 것 이상의 몰입을 보여줘서 충분히 내년에도 개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 포스코인재창조원 이찬미 대리님 인터뷰 中
참가자 분들이 해주신 말씀 중, 기억에 남는 말이 있나요?
너무 감사하게도 참가자 분들이 남겨주신 후기를 전달받을 수 있었는데요, 그 중 가장 기쁜 마음으로 읽었던 후기를 공유해 드릴게요.
특히, 이번 해커톤은 회사 생활 중 참여했던 모든 그룹사 행사들 중 가장 혁신적이고 완벽한 행사였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룹사 첫 해커톤이라는 점에서 다소 어설프거나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었지만, 우려와는 달리 완벽한 준비와 진행이었습니다. 프로그램 구성, 대회 진행, 물품 준비, 그리고 아낌없는 지원 등 모든 면에서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사외에서 경험한 해커톤들과 비교해도 훨씬 수준 높은 대회였다고 느꼈습니다. 이번 해커톤을 기획하고 진행해 주신 리더님과 관계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이번 해커톤과 같이 그룹사 혁신의 신문화를 이끌 멋진 행사들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 참가자 조0철님의 후기 中
여러 대회를 참가해 보았지만, 이렇게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많이 배울 수 있었던 대회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우선 이렇게 유익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해커톤을 참가하며 팀원들과 정말 많은 의견 공유를 통해 아이디어를 차근차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배울 수 있었고 팀원 한 분 한 분이 책임감을 가지고 맡은 일을 열심히 노력해 주시는 모습을 보며 정말 감동을 받았습니다.
- 참가자 김0윤님의 후기 中
신뢰할 수 있는 AI/DX 교육 파트너를 찾으신다면 팀스파르타 기업교육에 문의하세요.
이렇게 이번 아티클에서는 2024 포스코그룹 WX 해커톤를 담당하신 팀스파르타 기업교육의 이현진 PM님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팀스파르타 기업교육은 HRD 담당자 여러분이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실행되며 높은 완성도로 조직 내에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운영과 전문적인 코칭을 제공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AI/DX 교육 파트너를 찾으신다면, 팀스파르타 기업교육에 문의하세요. 여러분의 성공을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Share article
팀스파르타 뉴스레터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