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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내 교육 vs 외부 위탁, 어떻게 결정할까?기업교육 업체에 외부 위탁한다면, 5가지 체크하세요1. 질 좋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가?2. 맞춤형 교육 설계가 가능한가?3. 강사 검증 및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가?4. 교육 운영 담당자가 따로 있는가?5. 수치화된 교육 성과를 갖고 있는가?팀스파르타의 기업교육, 이렇게 다릅니다1. 실습 중심으로, 결과물을 도출해 냅니다2. 고객사에 맞추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합니다3. 강사를 까다롭게 선발하고 꾸준히 관리합니다4. 매니저가 A to Z를 함께합니다5. 만족도 4.8점, 고객 81%가 다시 함께하길 원합니다기업교육,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급변하는 시장 환경과 기술 트렌드 속에서, 교육을 통한 조직 내부의 역량 강화가 곧 기업의 경쟁력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여기서 많은 HRD 담당자분들의 고민이 시작됩니다. “기업교육을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하지?”라는 고민 말이죠. 첫 번째가 바로 내부에서 교육을 설계하여 진행하는가, 외부의 기업교육 업체에 위탁하는가인데요. 이 둘은 모두 명확한 장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나아가 내부 리소스가 부족해 외부 기업교육 전문 업체에 맡긴다 하더라도 어떤 곳이 우리 조직에 맞는지, 어떤 기준으로 보아야 할지도 막막하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HRD 담당자분들이 이 부분에서 겪는 정보 부족과 결정의 어려움을 드리고자 준비했습니다. 기업교육, 우리 조직에선 어떻게 진행하는 게 좋을지, 외부 업체에게 맡긴다면 믿을 수 있는 곳을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지. 이에 대한 답을 모두 명확하게 정리해드릴게요.
사내 교육 vs 외부 위탁, 어떻게 결정할까?

기업교육의 첫 단계에서 HRD 담당자들은 가장 먼저 이 문제에 맞닥뜨립니다. “우리 조직이 직접 교육을 설계하는 게 좋을까? 아니면 전문적인 기업교육 업체에 맡겨야 할까?” 말이죠. 기업교육의 주체를 결정하는 문제는 교육의 기획부터 성과까지 A to Z를 좌우하는 핵심 문제인데요. 내부에서 교육을 설계해서 진행하는 사내 교육과 전문 기업교육 업체에 이를 맡기는 외부 위탁, 이 둘의 일반적인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 사내 교육 | 외부 위탁 |
일정 | 기획 및 설계 위한 시간 소요 | 신속한 실행 가능 |
인력 리소스 | 내부 인력 리소스 소모 | 내부 리소스 절약 가능 |
교육 콘텐츠 | • 조직 특성에 맞춘 설계 용이
• 실무와 높은 관련성
• 자사의 구체적인 사례에 집중 가능 | • 현업 전문가 또는 전문 강사
• 안정적인 퀄리티
• 객관화된 관점, 다양한 사례 |
피드백 | • 즉각적인 피드백 반영 용이
• 교육 효과 객관적 평가 어려움 | • 즉각적인 피드백 반영이 어려울 수 있음
• 자체 데이터로 교육 효과 정량적 평가 가능 |
사내 교육과 외부 위탁의 장단점, 뚜렷하죠? 사실 이상적으로는 사내에서 교육을 기획하여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조직의 필요를 가장 잘 아는 것은 장본인이니까 말이죠. 거기다 내부 인력으로 진행하니 비용도 적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기획, 교안 제작, 강사 섭외, 만족도 조사, 후속 피드백에 이르는 이 모든 과정을 내부 인력으로 진행하기는 무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별도 인력을 채용하지 않는 한 기존 업무에 부담이 가중되는 구조라 기획 및 설계 단계에만 수개월이 걸릴 수 있죠. 나아가 관계된 여러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반영하다보면 이 과정은 더 복잡해집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HRD 담당자분들이 전문 기업교육 업체에 이를 위탁하는 것을 고민하실 텐데요. 더욱이 빠른 실행, 전문 콘텐츠, 정량적 성과가 필요하다면 더더욱 외부 업체가 적합합니다. 단, 외부 위탁의 한계를 줄이려면 몇 가지 기준을 세워두시는 게 좋습니다.
기업교육 업체에 외부 위탁한다면, 5가지 체크하세요

1. 질 좋은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가?
기업교육 업체를 결정할 때 중요한 것은 우리 조직이 속하는 산업군은 물론 직무·직급 등등에 대한 고품질의 교육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가입니다. 기업교육 업체의 강점은 많은 교육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례를 보유하고 있어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를 기반으로 산업·직무·직군 등에 맞는 전문적인 교육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는지, 교육 효과가 뛰어난 참여형 학습이 충분히 포함되어 있는지, 교육 중에 강사 및 학습자 간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지 등등을 확인해 보세요.
나아가 기업교육 업체의 강점인 외부의 다양한 현장 사례를 풍부하게 공유하는지, 객관적인 시각으로 해당 분야의 기초부터 트렌드에 이르는 핵심 내용을 잘 구성하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2. 맞춤형 교육 설계가 가능한가?
어느 기업에서나 동일한 교육을 천편일률적으로 제공하는 기업교육 업체라면, 가장 빠르게 교육을 진행할 순 있어도 교육 내용 일부가 우리 조직의 상황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교육 콘텐츠가 좋다 해도 말이죠.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결국 조직 내부에서 교육을 추가로 보완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업체에 피드백을 하여 조정을 요구할 수 있지만, 이미 일정과 커리큘럼이 정해진 경우 업체 측에서는 즉각적인 조정을 어려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교육 업체 선정 단계에서 우리 조직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가를 따져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조직의 내부 상황을 반영해 커리큘럼을 재구성할 수 있는지, 학습자 수준을 반영하여 교육을 정교화할 수 있는지, 그리고 이 모든 기획 및 적용 프로세스가 신속하게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3. 강사 검증 및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가?
기업교육의 퀄리티와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바로 강사입니다. 외부 위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시 보통 기업교육 업체에서 선발한 강사가 강의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기업교육 업체의 강사의 경우 단순 실무 경험이나 강의 이력만 참고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외부 기업교육 업체의 강사진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기업교육 업체에서 믿을 수 있는 강사를 검증 및 선발하고 관리하는 프로세스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죠. 강사 선발 시 검증을 꼼꼼하게 하는지, 선발 이후에도 교육 만족도 등에 따라 지속적으로 강사를 관리하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반영하도록 하는 시스템인지 확인해 보세요.
4. 교육 운영 담당자가 따로 있는가?
기업교육 업체에 교육을 의뢰하여 이를 진행하고 마무리하기까지, 즉 기획부터 피드백까지 모든 과정을 전담 관리하는 매니저가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에 따라 교육의 일관성은 물론, 차질 없는 원활한 진행, 빠른 피드백 반영 등이 결정됩니다. 만약 전담 PM 없이 단순히 강사 섭외 및 파견으로 교육을 진행하는 시스템이라면, 강사와 교육 콘텐츠가 좋더라도 운영상의 차질이 빈번해져 만족도는 물론 교육 효과까지 떨어지기 쉽습니다.
특히 PM이 있으면 피드백을 전달 받는 전담 채널이 존재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 하고, 교육이 끝나기 전에 최대한 이를 반영하려 하고, 교육 후에도 해당 피드백을 자사의 교육 전반에 활용하려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수치화된 교육 성과를 갖고 있는가?
단순히 ‘많은 고객사들이 만족했다’는 정보만으로 기업교육 업체를 평가하기보다는 정량적인 성과 데이터를 확인해보는 게 좋습니다. 교육 완료 후 실제로 수집한 커리쿨럼별 만족도 점수, 고객사 재계약률, 교육 성과(실무 적용률, 업무 시간 단축 등)를 기반으로 평가해 보세요. 우리 조직과 유사한 교육 사례가 있는지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기업교육 업체에서 제시하는 교육 성과는 디테일하고 정량적일수록 신빙성이 높습니다.
팀스파르타의 기업교육, 이렇게 다릅니다

앞서 말씀드린 5가지 기준, 팀스파르타는 어떻게 충족하고 있을까요? 팀스파르타는 단순히 기준을 ‘충족’하는 수준이 아니라,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기업교육을 제공합니다.
1. 실습 중심으로, 결과물을 도출해 냅니다
팀스파르타는 산업·직무·직급별 교육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낼 수 있는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설계합니다. 팀스파르타의 기업교육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결과물을 도출한다’를 기본 전제로, 모든 강의에 실습·프로젝트 기반 참여형 세션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단순히 산업 트렌드나 툴을 소개하고 설명하는 데 그치지 않고, 수강생이 자신의 업무 데이터를 활용해 직접 결과물을 만들어보도록 하는 것이죠. 나아가 이 과정에서 모두가 뒤처지지 않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기술 강사 및 온라인 튜터가 멘토링을 병행합니다. 실례로 팀스파르타는 삼성전자 영업직군 AI 교육에서 수강생들이 직접 영업 데이터를 분석하고 생성형 AI로 영업 전략 보고서를 작성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2. 고객사에 맞추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합니다
팀스파르타는 고객사마다 100% 동일한 교육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고객사의 니즈에 따라 산업별 이슈, 직무별 역량 수준, 직급별 역할 등을 반영해 커리큘럼을 맞춤 설계하죠.
이 과정에서 팀스파르타는 모든 교육 과정을 직접 개발합니다. 콘텐츠 기획, 이론 구성, 실습 설계, QA까지 고객사의 니즈와 교육 목표, 수강생에 맞추어 정교하고 체계적으로 교안을 맞춤 구성합니다.
3. 강사를 까다롭게 선발하고 꾸준히 관리합니다
팀스파르타는 까다롭게 강사를 선발합니다. 서류, 1차 과제, 2차 과제 및 면접 후 상위 10%만 선발합니다. 즉, 10:1 이상의 경쟁률을 뚫은 엄선된 강사진을 보유하고 있죠. 특히 선발 과정에서 각 산업별 도메인 이해 능력, AI를 비롯한 IT 기술 전문성, 강의 전달력을 균형 있게 평가합니다.
나아가 선발 이후에도 강사가 진행하는 강의의 만족도 평점에 기반한 등급제를 운영합니다. 해당 교육 수강생들이 제출한 평점을 기반으로 등급을 수시로 조정하며, 정기적으로 강사 관련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4. 매니저가 A to Z를 함께합니다
팀스파르타의 기업교육은 강사에게 모든 것을 일임하는 구조가 아닙니다. 10명 이상의 전문 콘텐츠 매니저가 상주하며 고객사 인터뷰, 요구 분석, 커리큘럼 설계, 강사 매칭, 교육 현장 운영, 피드백 반영까지 모두 함께합니다. 특히 수강생이나 HRD 담당자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빠르게 교안을 업데이트하죠. 나아가 플랫폼 기반 실습·평가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어 실습 및 피드백 세션이 보다 원활하게 운영됩니다.
5. 만족도 4.8점, 고객 81%가 다시 함께하길 원합니다
2025년 3월 기준 팀스파르타의 누적 수강생은 6,000명입니다. 이 가운데 수강생 평균 만족도는 5점 만점에 무려 4.8점이죠. 나아가 교육 확장을 위해 팀스파르타를 다시 찾는 기업의 비율은 81%입니다.
이는 실습 중심의 교육 구성, 체계화된 강사진, 전문 콘텐츠 팀의 맞춤 교육 설계 등 수준 높은 기업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팀스파르타의 노력이 빚어낸 성과입니다. 팀스파르타는 고객의 만족도에 있어 타협하지 않습니다. 항상 현장 피드백에 적극 귀기울이고, 이를 최대한 빠르게 1일 내로 반영합니다.
우리 조직에 딱 맞는 교육, 검증된 강사진, 24시간 내 피드백 반영, 효과적인 교육 성과를 모두 원하신다면 팀스파르타와 함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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