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AI를 활용하는 조직, GS건설 전사 AI 교육 사례

GS건설은 어떻게 조직 전체의 AI 활용 역량을 끌어올렸을까요?
Jul 14, 2025
누구나 AI를 활용하는 조직, GS건설 전사 AI 교육 사례
2025년 G2S건설 디지털 마인드셋 내재화를 강조하며 생성형 AI를 활용해 업무 방식을 혁신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통해 일하기 좋은 환경을 구축하겠다라고 밝혔는데요. 실제로 AI를 활용해 언제 어디서든 공사 기준을 검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자이북(Xi-Book)을 개발해 건설 현장의 디지털화에 앞서고 있습니다.
AI기반 공사 매뉴얼 자이북 (사진출처 : GS건설)
AI기반 공사 매뉴얼 자이북 (사진출처 : GS건설)
이렇게 기업들은 앞다투어 AI를 업무에 활용해 디지털 전환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전 직원이 AI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이에요. 아무리 좋은 AI 도구를 도입해도 직원들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I 교육은 한 번 시도해보는 단발성 프로젝트가 아니라 조직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핵심 업무가 되었습니다. 정말 의미 있는 AI 교육의 핵심은 바로 '우리 회사 업무에서 바로 쓸 수 있는가?'인데요. GS건설의 AI 교육 사례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GS건설 AI 교육 프로그램 살펴보기

GS건설의 AI 교육은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총 440시간, 110회차에 걸쳐 진행되었습니다. 한 번에 모든 직원을 교육하는 것이 아니라, 소규모 그룹으로 나누어 체계적으로 진행한 것이죠.
교육 구성도 참여자 입장에서 현실적으로 설계되었어요. 총 8시간을 입문 과정 4시간, 활용 과정 4시간으로 나누어 진행했습니다. 바쁜 업무 중에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한 거죠.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실무 중심으로 설계되었다는 것입니다. 교육 커리큘럼을 살펴보면 직원들이 당장 내일부터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했습니다.
notion image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 실습 중심 교육

  • 생성형 AI 개요: AI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본 개념부터 설명
  •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AI 질문법과 대화 기술 실습
  • 리서치: 방대한 자료를 AI로 빠르게 분석하고 핵심 정보만 뽑아내는 방법
  • 아이디어 시각화: 방대한 데이터와 아이디어를 AI의 도움으로 시각화 하는 실습
  • 문서작성 (Word, PPT): 보고서 작성과 PPT 제작에 AI를 활용하는 방법, 업무 문서의 효율적인 작성
  • 엑셀 데이터분석: 복잡한 데이터를 업로드해서 차트와 인사이트를 한 번에 뽑아내는 실습

교육을 받은 직원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notion image
교육에 참여한 직원들은 어떻게 평가했을까요? 교육 평균 만족도가 실무자 4.7점, 직책자 4.6점(5점 만점)으로 상당히 높았습니다.
🗣

교육 참가자 후기

리서치를 생성형 AI로 요약하고 시각화하는 방식이 매우 유용했고, 현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겠다는 기대감이 생겼습니다.
데이터가 대량으로 들어있는 파일을 생성형 AI로 손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부분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목적에 맞춰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사용법을 잘 가이드 해주셨습니다. 건설업에 근무하는 직원들이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이런 후기들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은 참여자들이 AI가 무엇인지만 배운 게 아니라는 점이에요. 자신이 평소에 하던 업무에 AI를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깨달았다는 거죠. 실제로 GS건설이 이 교육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는 전사 직원이 공통된 AI 이해를 갖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더 중요한 변화는 실제 현업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교육을 받은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AI를 활용해 업무 개선을 시도하기 시작한 것인데요. 이런 변화들이 누가 지시하지 않았는데도 자연스럽게 일어나고 있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교육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조직 전체의 업무 방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고 있는 것이죠.

전 직원이 AI를 이해하는 조직, 교육이 시작입니다.

기업마다 산업과 업무 특성이 제각각이고, 직원들의 역량 수준 차이도 큽니다. 기업의 목표에 따라 필요한 교육의 내용과 방식이 달라질 수밖에 없는 이유죠. 일관된 표준 교육에 무작정 따라가기보다 우리 조직에 정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먼저 고민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핵심은 직책/직무별 맞춤형 교육입니다. 조직의 필요와 장기 전략에 부합하도록 교육 목표를 명확히 세우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 설계해야 하는것이죠. 교육 과정을 기획할 때부터 현업에서의 업무 형태를 반영하면 교육 효과를 한층 높일 수 있습니다.
팀스파르타는 GS건설과 같이 실무 중심의 AI 교육을 통해 조직 전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리 회사만의 맞춤형 교육으로 교육 이후 실제로 업무가 달라지는 경험을 만들어드립니다. 우리 회사도 이런 변화를 만들어보고 싶다면 팀스파르타의 맞춤형 AI 교육으로 시작해보세요.
Share article

팀스파르타 AI 기업교육 블로그